‘오세훈표 민간 재개발’ 공모 102곳 지원

Photo of author

By quasar99

구역지정 기간 2년으로 줄어 혜택 톡톡
새달 선정위원회 열어 25곳 내외 선정

서울시청 모습.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대청마을, 성북구 장위 11구역 등 24개 자치구 102곳이 ‘오세훈표 민간 재개발’인 ‘신속통합기획’ 공모에 몰렸다. 과거 5년 이상 걸리던 구역 지정 기간이 2년으로 단축되는 데다 그동안 공공재개발에서 제외됐던 ‘재생지역’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줬기 때문이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공모 접수 결과, 서초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모두 102곳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23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후모지 공모를 접수했다. 102곳은 지난해 시행한 공공재개발 후보지 신청(70곳)보다 많은 수치로 각 지역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자치구별로 보면 성북구, 용산구, 은평구에서 각각 11곳이 신청해 가장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이어 마포구 7곳, 종로구 6곳, 강북구·성동구·영등포구 5곳 순이었다. 특히 강남권인 강남구와 송파구에서도 각각 4곳, 2곳이 후보지 공모에 도전해 눈길을 끌었다.

각 자치구는 법적 구역지정 요건 적정성, 제외대상 여부, 동의율 검토 등 공모시 제시한 평가기준을 사전검토해 이달 말까지 서울시로 4곳 이내의 후보지를 추천한다. 시는 다음달 중 ‘선정위원회’를 열어 후보지 25곳 내외를 최종 선정한다. 최종 후보지로 선정되면 정비계획 수립 비용 절반을 지원 받는데다 구역 지정 기간이 2년으로 단축된다.

김성보 시 주택정책실장은 “공정한 심사를 통해 후보지를 선정하고,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해 2023년내 구역지정이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