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주는 ‘갈색 지방’ 늘리는 법 3가지

Photo of author

By quasar99

운동을 하면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키는 호르몬 ‘아이리신’이 분비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에는 다양한 종류의 지방이 있다. 대표적인 것은 에너지를 축적해 비만을 유발하는 ‘백색 지방’이지만, 반대로 에너지를 연소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갈색 지방’도 존재한다. 평소에는 백색 지방과 같은 기능을 하지만, 운동을 하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갈색 지방처럼 기능하는 ‘베이지색 지방’도 있다.

건강에 이로운 갈색 지방은 일부 성인만 갖고 있으며 나머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의학 저널인 ‘당뇨병’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38~65세 성인 24명을 관찰한 결과 2명에게서만 갈색 지방이 발견됐다. 갈색 지방이 있는 사람은 남들과 똑같이 먹어도 살이 덜 찌거나 원래 마른 체형이고, 혈당이 낮은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갈색 지방을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현재로선 몸 속에 없는 갈색 지방을 만들긴 어렵다. 다만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켜서 갈색 지방과 같은 기능을 하도록 만들 수는 있다. 베이지색 지방은 성인 대부분이 가지고 있다.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켜 갈색 지방과 같은 ‘착한 효과’를 내도록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서늘하게 살기=

몸은 15도 이하의 서늘한 기온에 노출되면 체온을 올리기 위해 갈색 지방은 물론,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킨다. 건강에 문제가 없는 성인이라면 실내를 너무 덥지 않게 유지하는 게 좋다. 서늘한 곳에 오래 머물면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켜 비만을 막을 수 있다.​

▷매운 음식 먹기=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베이지색 지방을 자극해 활성화시킨다.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땀이 나는 이유도 베이지색 지방이 에너지를 연소하면서 열을 내기 때문이다. 캡사이신은 갈색 지방을 활성화시키는 작용도 한다.

▷운동=

베이지색 지방을 활성화시키는 호르몬 ‘아이리신’은 운동할 때 근육에서 나온다. 아이리신은 짧은 시간에 고강도로 운동을 하기보다는 장시간 낮은 강도로 운동할 때 많이 분비된다. 일주일에 4회, 40분 정도 빠르게 걸으면 아이리신 분비가 늘어난다. 집에서 틈틈이 스쿼트나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