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불호 강한 고수..다이어트에 면역력 증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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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quasar99

고수의 건강효과와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쌀국수나 월남쌈 등 동남아 요리에 빠지지 않는 향신료인 고수는 진한 향과 맛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 그러나 영양학적 효과는 누구에게나 좋은 식품이다. 고수의 건강효과와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수, 풍부한 영양소로 면역력 증진시켜

고수에는 마그네슘, 칼슘, 인, 칼륨, 나트륨, 비타민 A·B·C·K와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비타민 K’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베타카로틴은 면역력 도움이 된다. 또,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돕고 이뇨작용을 일으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터키대 연구에 의하면 고수 추출물이 암세포 특정 유전자 발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수 속 ‘시네올’과 ‘리놀레산’은 부기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돼 다이어터에게 권할만한 식품이다.

◇고수 맛있게 먹는 법

고수를 먹기 힘든 이유는 향 때문이다. 가열 조리하지 않은 ‘페스토’ 형태를 이용한다면 향을 줄일 수 있다. 비누 냄새가 나는 화합물을 줄이는 효소가 방출돼 고수 특유의 향을 줄일 수 있다.

▶타코=

타코는 토르티야에 고기, 해산물, 채소, 치즈 등의 다양한 재료를 넣어서 먹는 멕시코의 전통요리다. 살코기 타코와 함께 고수와 라임까지 뿌려 먹으면 감칠맛이 일품이다.

▶​반미 샌드위치=

황교익 음식 칼럼니스트가 “고수를 처음 맛보고 싶다면 베트남 샌드위치인 반미(BANHMI)를 권한다”라고 말할 정도로 반미 샌드위치 속 특유의 소스향과 고수향은 인상적이다. 차갑고 신선한 각종채소들이 고수와 어우러져 비린 향이 덜하기에 고수의 거부감이 덜 느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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