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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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서울 고속도로 2공구 시공사 한양이 지난 9일 오전 3시경 지하고속도로 온수터널 구간 수직구 위치에 펜스 설치 공사를 진행 중인 모습. /사진제공=항동 고속도로 수직구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
“대부분의 주민이 잠든 새벽 3시경 터널 수직구 공사 예정지에 펜스를 기습적으로 설치했다. 시작부터 법을 어기는데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한 터널 폭약 발파 공사는 제대로 하겠는가.”
국토교통부와 코오롱글로벌이 ‘남북 경제협력’을 이유로 전문가들의 공사 중 붕괴 위험 경고를 무시하고 사업 추진을 결정해 논란이 된 광명~서울 고속도로 ‘온수터널’ 구간 현장에서 시공사가 새벽 시간대 막무가내 공사를 강행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새벽 3시에 펜스 기습설치…주민들 “시작부터 위법행위” 지적
11일 구로 항동주민연합 등에 따르면 광명~서울 고속도로 2공구 시공사인 한양은 지난 9일 새벽 3시경 온수터널 수직구 예정지에 공사 지역 구분을 위한 펜스를 설치했다.
주민들은 사전에 국토부와 시행사 등 책임있는 사업 주체가 충분한 설명회를 거쳐 주민 동의를 구한 뒤 공사를 하겠다는 약속을 위반했다고 지적한다.
시공사인 한양 측은 지난 1~3일 6회에 걸쳐 주민들 상대로 설명회를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취재 결과 이 설명회는 당초 주민들이 요구한 국토부와 시행사(코오롱글로벌)가 주관한 설명회가 아닌 시공사 단독 주최 행사였다.
해당 설명회에 3일간 주민 29명 참여했다. 항동지구에 총 5200여 가구, 1만300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요식행위’에 그친 셈이다. 주민 대표격인 고속도로 수직구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안전사고 발생 시 책임 주체인 국토부와 시행사가 아무도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설명회는 무효라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시공사 행태에 반발하는 의미로 다음달 저녁 펜스를 해체했다. 그러나 시공사는 다음달 오전 다시 펜스를 설치했고, 이 과정에서 일부 주민은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 측은 펜스 해체가 재산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나, 주민들은 해당 부지에 미리 설치한 공사 반대 피켓과 인형 시위물을 시공사가 임의대로 훼손했다고 맞서고 있다.
비대위 측은 국토부, 시행사 등 책임있는 기관이 전면에 나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공사 구간이 일부 아파트 단지와 학교를 지나는 점을 고려해 노선 변경과 수직구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와 시행사는 각종 주민 민원과 항의서를 시공사 측으로 넘기는 등 사실상 이번 논란에서 발을 뺀 상태다.
주민들은 앞서 국민의힘 소속 김재식 구로갑 당협위원장을 통해 오세훈 서울시장에 공사 중단 탄원서를 제출했다. 또 국토부와 시행사가 시공사를 앞세워 일방적으로 공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한 항의 민원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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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한가운데 수직구 설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인형 시위물 앞에서 펜스 설치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항동 고속도로 수직구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
전문가 붕괴 위험 경고 귀막은 정부…주민들 공사 취소, 노선 변경 촉구
이번 공사의 문제점은 안전사고 위험성을 해소하지 않고 무리하게 추진하는 데 있다. 지난 8월 공개된 광명~서울 간 민자고속도로(온수터널 구간) 지반·지하수 조사 종합 검토의견서에 따르면 평가에 참여한 5인의 각계 전문가 중 공사 방식이 종합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한 의견이 1명도 없었다.
일부 평가위원은 공사 구간에 암석이 잘게 부숴진 단층파쇄대가 확인된 만큼 무리하게 터널공사를 진행할 경우 붕괴사고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 공사구간 인근 항동저수지와 역곡천의 지하수 과다 유출로 인한 지방 하강(씽크홀) 우려도 제기됐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수직구 위치를 변경하거나 공법 변경 등 보완설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수직구는 터널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토사를 옮기고 화재 등 비상상황 시 지상 대피로로 활용하는 공간이다. 설계안에 따르면 해당 부지에 아파트 한 동 크기의 구멍을 뚫고 4~7층 높이의 움막형 하우스를 설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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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서울 고속도로 온수터널 항동지구 통과 구간 현장 설명도. 노선 사이에 초등학교, 중학교 등이 지나며 수직구가 지구 중심지인 통학로에 계획돼 있다. /사진제공=서서울고속도로. |
일반적으로 수직구 위치는 주위에 보행로가 없는 비거주지로 설정하는 게 원칙이나, 항동지구는 택지개발 이전에 고속도로 노선이 확정된 탓에 지구 중심지이자 통학로인 어린이보호구역에 수직구를 배치해 논란을 키우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과거 노선을 구상할 때는 주민이 거의 살지 않던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1만3000여 명이 살고 있는 대규모 주거지고, 더구나 수직구 공사 구간은 하루에도 수백 명의 어린 학생이 오가는 통학로”라며 “이런 곳에 수십미터 깊이로 땅을 파내고 25톤 대형 덤프트럭으로 매일 토사를 옮기는 공사 계획을 승인한 국토부와 당시 김현미 장관은 주민에게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주민은 “공사 후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건물에 균열이 가고, 공사 차량에 아이들이 다치면 도대체 누가 책임질꺼냐”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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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엄식 기자 usyoo